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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론은 경제학 외에도 경영학이나 심리학에서도 쓰이는 용어입니다. 게임이론은 여러 사람 이상의 단체가 서로 관련된 사회적인 환경에서 각각의 행동과 결정이 구성원 각각의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있어 최적의 행동 전략과 선택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쉽게 말하면 서로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이 서로의 수를 생각하고 최적의 전략을 생각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게임이론의 주제입니다. 게임이론은 원래 경제학, 수학에서 파생되었지만 현재는 심리학, 경영학, 공학, 정치학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게임이론의 역사
게임이론을 설명하려면 1944년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미국의 수학자인 존 폰 노이만과 경제학자 오스카 모겐서턴 두 사람이 발표한 논문인 게임 이론과 경제 행동에서 게임 이론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1980년경부터 주로 경제 분야에서 널리 연구되었으며 현재는 경제학뿐만 아니라 심리학이나 경영학 수업에서도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게임이론의 예 : 죄수의 딜레마
게임이론을 이야기할 때 이야기하는 구체적인 예 중 하나는 죄수의 딜레마라는 예시입니다. 가령 A라는 사람이 범죄 혐의로 체포되었습니다. 용의자는 다른 또 한 사람인 B입니다.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조사를 받게 되는데 두 사람에게 주어진 선택은 자백과 묵비권입니다. 이때 경찰은 각각 다음과 같은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A와 B가 모두 자백하지 않으면 형벌은 모두 징역 1년’, ‘한쪽만 자백하면 자백한 사람은 징역이 없지만 자백하지 않은 사람은 징역 5년’, ‘모두 자백하면 두 사람 모두 징역 3년’ 그렇다면 과연 당신이라면 자백을 하겠습니까? 하지 않겠습니까?
(1) 내쉬균형
죄수의 딜레마의 문제에서 각각에게 최고의 결과는 자신의 징역 0년이 될 것이며 최악의 결과는 자신의 징역 5년이 될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합리적인 결과를 생각하면 서로에게 징역 1년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것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징역 5년이 되는 위험을 감수하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이처럼 개별적으로 최선의 결과를 생각하고 상대방이 전략을 수정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전략을 수정할 필요가 없는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내쉬균형이라고 합니다.
(2) 파레토 최적
파레토 최적은 가장 효율적으로 자원 배분이 이루어진 상태로 죄수의 딜레마에서는 둘 다 자백하지 않고 징역 1년씩을 선고받는 경우가 파레토 최적입니다. 사회적으로 전원이 지향해야 할 포인트라고 할 수 있지만 개인의 관점에서 말하면 더 이상 이익을 얻으려고 생각하면 누군가 다른 사람이 불이익을 받아야 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딜레마
예를 들어 자신에게 가장 합리적이지만 주변에 비협력적인 판단을 한 경우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상황에서 모두가 그 판단을 한 경우 전원이 주위에 협력적인 판단을 하는 것보다 나쁜 결과가 도출될 것입니다. 이것이 사회적 딜레마입니다.
게임이론은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다양한 예시가 있는 만큼 이러한 예시들을 살펴보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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