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즈니스

블로그 글쓰는법

Wide News 2020. 4. 29. 01:35
반응형

블로그의 방문자를 늘리고 싶은 분이라면  준비할 것이 여러 가지 있겠지만 아무래도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블로그 글 쓰는 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글쓰기에도 특징이 있는데  블로그 글을 잘 쓰고 싶다면 명심해야 하는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 블로그를 하기에 적절한 문장력
  • 사람들이 무엇을 바라고 있을까" 즉 마케팅
  • 방문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카피라이팅

 

블로그 글쓰는법

 

방문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카피라이팅

여기에서는 3번째인 카피라이팅에 대해 주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원래 카피라이팅은 행동 심리학이나 사회 심리학에 근거한 광고의 문장 기술법입니다. 그것을 최근에는 블로그나 광고 영역에서 주로 응용하고 있습니다. 문장을 통하여 자신이 소개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가치를 깨닫게 하고 구매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 바로 카피 라이팅입니다. (카피라이팅에 대한 정의를 한다면 한마디로 표현할 수 없지만 쉽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카피라이팅을 배우고 있는 사람이라면 4가지의 학습 유형을 익혀야 되는데요. 그것은 카피라이팅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 4가지 학습 유형을 통하여 방문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심리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바탕으로 블로그나 광고를 작성한다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4가지 학습 유형

사람이 뭔가를 배울 때 생각 단계를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즉 사람이 사물을 이해하는데 각각의 방식이 4가지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집에 도둑이 들어서 뭔가를 훔쳐갔습니다.  그때 당신은 어떻게 생각을 하겠습니까?

 

    1. 왜 우리집에 도둑이 들었지?
    2. 도둑은 무엇을 훔쳐갔지?
    3. 어떻게 훔쳐갔지?
    4. 일단 경찰에 전화하자

 

이를 바탕으로 정리하면

 

    1. "왜" 유형
    2. "무엇" 유형
    3. "어떻게" 유형
    4. "지금" 유형

 

이렇게 나뉘게 되는데 이것이 4개의 학습 유형입니다. 이것을 의식하고 문장을 작성한다면 보다 방문자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4가지 학습 유형을 하나씩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왜" 유형

왜 유형의 사람들은 행동하기 전에 뭔가 명확한 이유가 없으면 행동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는 의무 교육이므로 반드시 가야 한다라고 하지만 이 유형의 사람들은 "왜 학교에 가야 하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 주변의 누군가는 "왜 학교가 필요한가"에 대해 그 사람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합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에게 어필을 하기 위해서는 항상 왜?라는 질문을 의식하면 좋습니다.

 

(2) "무엇" 유형

무엇 유형의 사람들은 학자 타입이 많을지도 모릅니다. 보통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보는 행동 패턴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에 대해서는 수치 등을 데이터화하여 증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장점을 설명할 때 이 차는 색상이 와인 레드인 스포츠카이고 여성에게도 인기가 있다고 말해도 신뢰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것보다 이 차는 메이커는 현대, 하이브리드 연비, 연비는 얼마, 총배기량은 얼마, 색상은 무슨 색 이런 식으로 데이터를 정리해서 보여 줘야만이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쓸 때 근거가 되는 부분을 많이 넣어주면 좋습니다.

 

 

(3) "어떻게" 유형

이 유형은 뭔가 전체에서 단계를 생각하지 않으면 행동하지 않는 타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믈렛을 만들 때 오믈렛에 대한 설명을 하고 같은 느낌으로 사물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요리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을 한 후 재료와 단계를 설명서처럼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큰 그림을 보여주면서 설명서처럼 설명을 하는 작성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믈렛>
  • 계란을 사용한 요리
  • 식감은 촉촉한 느낌
  • 색깔은 노란색
    <재료> 
    계란 3개, 후추 약간, 식용유 1큰술, 케찹 적당량, 브로콜리 적당량
    <단계>
    1. 그릇에 계란을 풀어줍니다.
    2. 팬에 기름 1/2 큰술을 넣고 가열한 후 계란의 반을 넣고 반숙이 되도록 저어줍니다.
    3. 반숙이 되면 앞으로 반 정도 크기로 밀어서 나뭇잎의 형태로 만들어 그릇에 담아줍니다.
    4. 팬에 기름 1/2 큰술을 더해 나머지를 동일하게 만들어줍니다.
    5. 취향에 맞게 케첩을 곁들이고 삶은 브로콜리로 플레이팅을 해줍니다.

 

(4) "지금" 유형

이것은 말 그대로 즉각 행동하는 타입입니다. 이런 타입은 행동을 빨리하고 실패하더라도 문제점을 찾아 개선하는 기업가들에게 많은 타입입니다. 예를 들어 에디슨은 약 2,000번의 시도를 통해 전구를 발명했습니다. 이것은 행동하고 안되면 다음 방법으로 시도하는 지금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지금 유형에게 어떤 행동을 촉구하는 경우 지금부터 해보라는 말을 쓰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상이 4가지 학습 유형입니다. 당신은 어떤 유형이었습니까? 블로그나 매거진에 글을 쓴다면 왜→무엇→어떻게→지금 의 순서가 기본입니다. 매번 이런 식으로 쓸 필요는 없지만 형식으로 기억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이 4가지 유형은 카피라이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견적서 양식 무료다운  (0) 2020.11.11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  (0) 2020.10.18
프레젠테이션잘하는법②  (0) 2020.04.27
프레젠테이션잘하는법①  (0) 2020.04.26
페르소나 뜻  (0) 2020.04.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