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즈니스

페르소나 뜻

Wide News 2020. 4. 24. 01:24
반응형

페르소나는 심리학과 문학평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사전적으로는 다른 사람에게 투사된 성격을 뜻하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페르소나는 마케팅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상품 개발이나 서비스 등의 업종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페르소나

 

기업에서 페르소나의 의미는?

가령 상품이나 새로운 서비스 등을 준비할 때 가상의 고객을 설정하여 그것을 페르소나라고 하는 것입니다. 가상의 고객을 상상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그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물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기업에서 페르소나는 상징적인 고객을 뜻하며 이것은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페르소나, 본래의 의미는?

이처럼 비즈니스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는 페르소나의 뜻이 있지만 본래 페르소나는 라틴어로 고전극에서 사용되는 ‘가면’을 뜻하는 말로 영어단어인 ‘person’의 어원이 이에 속합니다. 심리학자인 융은 자신의 외부적인 측면을 페르소나로 지칭하였으며 내면은 남성적인 측면을 아니마, 여성적인 측면을 아니무스라고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의미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는 아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당연히 그 사람들은 각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같은 목표를 향해서 일을 한다고 하더라도 아무래도 차이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의견과 방향을 공유하고 하나의 목표를 향하지 않으면 아무래도 제대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또한 개개인의 의견을 존중하여 하나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너무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담아 버리면 고객이 요구하는 것과는 다른 형태가 되거나 뚜렷한 장점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의 고객 이미지를 만들어 공유하기 위해 페르소나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페르소나의 설정 방법

페르소나를 설정할 때 중요한 것은 마치 실재하는 것처럼 특성을 부여해야 하는데 그 인물은 주변에서 보기 쉬울 것 같은 보통 사람이어야 합니다.가능한 상상하기 쉽도록 연령과 성별, 사는 곳과 직업은 물론 그 사람의 가족 구성이나 취미, 또한 어떤 소비 특성을 가지고 있고 어떤 미래를 구상하고 있으며 현재 연봉은 얼마인가 등도 자세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설정한 후 그 사람이 언제, 어떤 때, 왜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를 생각해가는 것입니다.

 

 

페르소나 설정 시 주의사항

여기까지 페르소나를 설정하면 효율적이고 목표에 따른 상품 개발로 이어지는 등의 내용을 이야기했지만 페르소나 설정 시 주의사항도 있습니다.그것은 바로 선입견으로 설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상상할 수 있는 고객의 모습이라면 기존에 있는 제품이 고객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경우가 많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없었던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주의해야 하는 것은 개발하는 사람들의 개별적인 희망을 끼워 넣지 않는 것입니다. 페르소나는 어디까지나 객관적으로 설정하고 그 사람이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레젠테이션잘하는법②  (0) 2020.04.27
프레젠테이션잘하는법①  (0) 2020.04.26
OJT 교육이란  (0) 2020.04.20
퍼스트 펭귄 뜻  (0) 2020.04.19
매슬로우 욕구 5단계  (0) 2020.04.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