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즈니스

글 잘 쓰는 법

Wide News 2020. 4. 13. 00:51
반응형

글 잘 쓰는 법

대상을 명확하게 하기

누가 읽는 글인지를 생각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독자가 직장인인지, 주부인지, 학생인지를 우선 생각해야만 읽는 사람의 마음을 울리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가령 주부를 상대로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라는 글을 써도 대부분의 주부는 읽지 않을 것입니다.

 

글 잘 쓰는 법

 

독자는 왜 글을 읽을까요? 답은 무언가를 알고 싶기 때문입니다. 글을 읽는 것은 자신이 안고 있는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찾는 과정인 것입니다. 만약 일이 잘 진행되지 않는 직장인이라면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 방법’ 등의 글에 관심을 갖게 되며 주부의 경우 ‘남은 음식으로 만드는 간단한 레시피’ 등의 기사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누가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을 끌어당기는 제목을 작성한다

제목은 독자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장입니다. 제목에서 글의 내용을 상상하고 자신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따라서 제목을 매력적인 것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제목이 좋을까요? 인터넷 기사 등을 보면 사람의 눈길을 끄는 다양한 제목 템플릿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알기 쉬우면서도 핵심을 갖고 있는 제목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당연히 실제 내용도 제목에 부합해야 할 것입니다.

 

체계적인 구성으로 본문의 퀄리티를 높인다

본문을 작성하다 보면 방향성이 흔들리게 될 때가 있는데 그런 경우 체계적인 구성으로 내용의 뼈대를 잡으면 안정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구성

가제

우선 생각나는 제목이 없거나 마지막까지 작성하고 나면 제목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가제를 작성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하고자 하는 방향을 임시 제목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소제목

이어서 소제목을 붙입니다. 대략적인 흐름에 따라 이야기의 핵심이 되는 내용을 나눠서 단락별로 소제목을 붙여 준다면 좋을 것입니다.

 

본문

본문은 마치 눈앞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건다는 느낌으로 작성합니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단어를 사용하면 흐름이 나빠지기 때문에 읽는 사람도 불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말하듯이 작성을 하면 리듬도 좋아지고 독자가 읽기에도 편안한 구성으로 작성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문

서문은 전체를 고려하여 작성을 하시면 되는데 독자가 공감할만한 내용으로 자연스럽게 시작을 하면서 본문의 기대감을 높여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맺음말

맺음말은 제목과 전체 본문의 내용을 생각해서 깔끔하게 마무리를 지어 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써 온 말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독자의 기억에 남도록 해야 합니다.

 

글 잘 쓰는 법은 글의 종류와 독자 등에 따라서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방향은 위를 참고해 주시면 될 것입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좋은 글을 읽고 많은 글을 써 보는 것이 중요하므로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자신만의 글쓰기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글쓰기와 관련된 다양한 도서들과 블로그 등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만한 글들을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르소나 뜻  (0) 2020.04.24
OJT 교육이란  (0) 2020.04.20
퍼스트 펭귄 뜻  (0) 2020.04.19
매슬로우 욕구 5단계  (0) 2020.04.14
시간을 만드는 방법 3가지  (0) 2020.04.12
댓글